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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

유니티를 몰라도 만들 수 있는 유니티 2D 게임 제작

by 순돌 아범 2022. 4. 1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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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를 몰라도 만들 수 있는 유니티 2D 게임 제작

 
 

유니티란?

 

유니티는 게임을 만들기 위한 제작 툴로 게임 개발에 있어 언리얼과 경쟁하는 대표적인 게임개발 소프트웨어입니다.

2D게임뿐만 아니라 3D 게임, AR/VR 게임도 만들 수 있으며, PC용 게임, 스마트폰 게임, PS5나 Switch 등 게임기용 게임도 만들 수 있습니다.

유니티는 개인이 학습하거나 간단한 게임을 개발하고 배포할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매우 큰 장점입니다.

게임을 직접 만들어 보자

 

처음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 경우 3D보다 2D로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.

3D 게임은 초보자가 처리하기 어려운 3D 모델링이나 콘트롤해야 할 부분이 많은 반면 2D 게임이라면 오롯이 게임에 충실하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처음 개발한다면 2D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유니티로 게임을 만들경우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, 배경, 아이템, 버튼 등 그래픽 요소와 움직임과 이벤트를 처리할 스크립트 2가지를 준비해야 합니다.

캐릭터, 배경, 아이템 등 그래픽 요소는 포토샵이나 클립스튜디오 페인트 등과 같은 그래픽 툴을 이용하여 만들고

스크립트는 C# 언어로 개발하게 됩니다.

유니티 설치부터 게임 완성 단계까지 배울 수 있어요

 

유니티를 한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어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.

이 책에서는 유니티 설치 방법부터 유니티 툴을 사용하는 방법까지 모두 설명하고 있습니다.

 
 

유니티는 스크래치나 파이썬 보다는 더 무거운 소프트웨어라서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와 컴파일 할 때 많이 느릴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의 사양과 램 그리고 저장공간이 여유있는 컴퓨터 사용을 추천합니다.

맥북에어 2015 (램8GB)와 인텔 i5 8세대(램 12GB) 노트북에서 학습을 해봤는데, 맥북에어 2015에서 실행은 잘되지만 프로그램 실행과 컴파일할 때는 인내심이 필요했습니다.

이 책은 게임에 들어가는 오브젝트의 사용법과 2D 게임을 구현할 때 알아야 할 각 종 이론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어 책 마지막 챕터까지 따라 한다면 2D 게임에 대해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으로 예상합니다.

이 책은 PC 기반 게임 개발에 대해 소개하지만 스마트폰이나 게임기용으로 출시하고 싶다면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하여 손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.

 
 

C# 언어를 몰라도 만들 수 있어요.

 

유니티에서 동작을 수행하게 하는 프로그래밍언어는 C# 입니다. C#을 안해봤지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하거나 코딩 능력이 된다면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.

예제로 제공되는 스크립트는 기능별로 분리가 되어 있고, 고급 기능보다는 기본 문법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다른 언어에 익숙한 사용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제공되는 스크립트를 이용해 동작을 먼저 이해하고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, 이후 C# 언어에 대해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
 

목차

 

Chapter 1. Unity란?

- 유니티 설치방법과 그래픽 소트트웨어를 이용해 이미지를 불러와 가공하는 법을 설명합니다.

Chapter 2. 체험해 보자

- 유니티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도록 화면구성과 기본적을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스크립트 적용방법을 알려줍니다.

Chapter 3. 스크립트로 동작시키자

- C#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과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적용하여 이동, 회전, 반전 등을 시켜봅니다.

Chapter 4. 키 입력과 충돌 판정

- 키보드를 이용해 오브젝트가 움직일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연결시키는 방법을 배웁니다.

- 오브젝트를 따라오도록 만들 수 있으며, 충돌에 대한 이벤트를 활성화하는 기능을 배웁니다.

Chapter 5. 마우스로 터치한 것을 조사한다.

- 마우스 터치에 대한 오브젝트의 처리를 배웁니다.

Chapter 6. 애니메이션

- 캐릭터가 걷는 모습이나 로켓이 발사되는 모양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.

- 여러개의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키보드에 따라 움직이게 만듭니다.

Chapter 7. 씬을 전환한다

- 타이틀 화면, 게임 오버 화면 등 여러개의 씬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전환하는 방법을 적용해 봅니다.

Chapter 8. 프리팹으로 많이 만든다.

- 프리팹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프리팹을 나타났다 사라지게 하는법을 배웁니다.

Chapter 9. 중력을 사용한다

- 중력, 무게, 마찰, 탄력과 같은 물리엔진에 대해 배웁니다.

Chapter 10. UI 텍스트로 카운터

- 카운터를 고정된 위치에 노출하고 숫자가 변하게 하는 방법을 배웁니다.

 
 

대상 독자

 

-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은 학생

- 유니티를 처음 배우는 개발자

- 유니티 독학하고 싶은 분

게임 플레이하는 것과 또다른 즐거움을 맛보다

 

게임하는 쪽에서 만드는 쪽이 되어보는 것을 어떨까요?

게임을 플레이하는 것과 또다른 즐거움을 맛볼 수 있습니다.

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지만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.

유니티를 설치하는 방법부터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, 그리고 게임 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모두 담고 있어 순서대로 따라한다면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.

 

*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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